[유현준의 도시 이야기] 현대와 도요타가 꿈꾸는 다른 미래

[유현준의 도시 이야기] 현대와 도요타가 꿈꾸는 다른 미래

유현준 홍익대 교수건축가

소음 예상되는 현대의 ‘하늘을 나는 자동차’
도요타 ‘우븐시티’ 지하 도로망은 경쟁력 있어

지하 하수도망으로 전염병 사라진 파리
부자·화가 모여 국제문화 중심 도시로 정착

스마트시티는 위기의식 없는 정부가 주도 못 해
기업과 협력해 희망적 미래의 도시 만들어야

‘미래의 역사’라는 책이 있다. 과거 사람들이 상상한 미래의 모습을 모아놓은 책이다. 100년 전 사람이 그린 미래 도시는 고층건물 사이로 쌍엽기가 날아다니는 모습이 그려져 있다. 당시 최첨단 기술은 라이트 형제가 발명한 비행기였기 때문이다.

그들의 상상에서는 비행기가 고층빌딩 사이를 날아다니는 것이 최고의 상상이었다. 바다에서는 잠수함이 다녔다. 그런데 잠수함을 끄는 것이 고래로 그려져 있다. 말이 끄는 마차만 보던 사람들이 상상한 유일한 동력원은 동물이었기 때문이다. 사람의 상상은 많은 경우 자신과 시대의 한계를 뛰어넘지 못한다.

다음 시대의 파리는 어디일까

얼마 전 현대자동차가 ‘하늘을 나는 자동차’를 발표했다. 그 모습을 보면서 쌍엽기가 날아다니는 도시를 꿈꾸는 사람의 그림자를 엿보았다. 드론 교통수단은 딱 그 정도 수준의 미래상이다. 드론은 축소판 헬리콥터다. 프로펠러가 2개면 헬기고, 여러 개가 달리면 하늘을 나는 자동차다.

수톤 무게의 자동차가 날아다니는 것은 헬기가 나는 것과 똑같다. 그런 비행체가 열 대만 날아다녀도 시끄러워 살 수 없을 것이다. 드론 택배 역시 소음 민원 때문에 불가능할 것이다.

노이즈캔슬링 기술로 소음을 없앴다고 치자. 그래도 먼지를 일으키는 바람 때문에라도 안 된다. 도시에서 프로펠러로 운송하겠다는 상상은 이쯤에서 접는 것이 낫다. 다빈치부터 시작된 수백 년 된 아이디어다.

/일러스트=이철원

도요타자동차는 최근 우븐시티(Wooven City) 계획을 발표했다. 이 도시의 여러 아이디어 중 눈길을 끄는 것은 지하에 만들어진 운송 전용 도로망이다.

도시의 지하 1층에 자율주행 로봇들만 다니는 도로망을 만들었다. 이 로봇은 엘리베이터를 통해서 각 세대의 거실로 직접 물건을 배달한다.

현재 자율주행 자동차의 가장 큰 문제는 인간이 운전하는 자동차와 부딪치는 사고다. 이런 사고는 예측 불가능한 인간의 반응 때문에 발생한다.

자율주행차만 따로 다닌다면 교통사고는 없다. 자율주행 운송 로봇용 지하 도로망이 해결책이 될 수 있다.

운송 로봇만 다니면 천장고도를 사람 키보다 낮게 만들 수 있다. 사람이 피자를 살 때에는 자동차를 타고 가서 피자 한 판을 사와야 한다.

몇백 그램짜리 피자 배달을 위해 자동차 1톤과 사람 몸무게까지 운반되어야 한다. 배달 앱으로 시키면 오토바이와 한 명의 무게가 이동한다.

지하 운송 로봇이라면 배달원 몸무게와 배달원을 운반하는 교통수단의 크기와 무게를 줄일 수 있다. 최소 에너지 소비로 탄소 배출량을 크게 줄일 수 있다. 물론 초기에 지하 운송 도로망을 만드는 비용은 들겠지만 장기적으로 투자비를 회수하고도 남을 것이다.

서비스망을 지하에 설치하는 방식은 오래전부터 있어 왔다. 파리에서는 수백 년 전 지하에 하수도망을 설치하여 더러운 물을 배출했다. 지금은 모든 도시가 하수도망을 가지고 있다. 처음 하수도망을 건설할 때 사람들은 높은 비용에 반대했을 것이다.

하지만 파리는 하수도 덕분에 전염병 없는 도시가 되었고, 덕분에 유럽 전역에 전염병이 유행할 때 파리에 가면 살 수 있는 건강한 도시가 되었다. 부자들이 모여들었고, 부자들에게 그림을 팔기 위해서 화가들이 이사 왔다. 파리는 문화의 중심 도시가 되었다.

새로운 도시 시스템은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만들고,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은 창의적인 사람들을 끌어들인다. 국제적 도시 경쟁력이 커지고, 더 나아가 국가 경쟁력이 된다. 기술은 눈에 보이지 않게 숨겨지는 방향으로 발전한다.

휴대전화의 키보드는 스마트폰이 되면서 스크린 속으로 숨어들어 갔다. 수십 년 내에 지하 운송 로봇 도로망을 지금의 하수도처럼 필수 요건으로 생각할 시대가 올지도 모른다. 이 시스템을 처음 도입한 도시가 다음 시대의 파리가 될 것이다.

고정관념 없애야 새로운 도시 만든다

과거에는 정부가 라이프스타일을 만들었다. 아파트, 고속도로, 전화, 지하철은 정부 주도 프로젝트였다. 그런데 왜 지금은 정부 주도하의 ‘라이프스타일 기술 혁명’이 일어나지 못할까?

기존의 정부 주도 개혁은 선진국을 따라 하기만 하면 되었던, 엄밀히 말하면 기술 개혁이 아니라 기술 도입이었기에 가능했다. 기존에 없던 기술 혁명을 공기업이 주도할 가능성은 없다. 공기업은 위기의식이 없기 때문이다. LH와 국토부가 스마트시티를 만들기는 어렵다.

스마트시티 혁신은 현대기아차, 삼성전자, SK텔레콤 같은 대기업이 협력해서 만들어야 한다. 도요타는 자사의 미래를 새로운 도시를 만드는 것에서 찾으려 시도한다. 도시를 업그레이드하고 그 안에서 자동차 회사가 할 수 있는 것을 찾는 방식이다.

기업의 먹거리는 새로운 도시를 만드는 것에서 시작하는 것이 맞는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의 비즈니스가 무슨 일을 하는지 새롭게 정의할 필요가 있다. 애플은 전화기가 소통하는 장치이며, 소통은 사람 간의 소통뿐 아니라 정보와도 소통해야 한다고 정의 내렸기에 스마트폰을 만들 수 있었다.

기차 레일의 폭은 마차 바퀴 폭에 따라서 결정 난 것이다. 마차 바퀴의 폭은 마차를 끌기 위해서 필요한 말 두 마리 엉덩이의 폭을 합친 너비다. 우리가 쓰는 기찻길 폭은 말 엉덩이 폭이 결정한 것이라는 이야기다. 엔진이 끄는 기차가 이 폭을 유지할 필요는 없다.

우리의 도시에서 ‘말 엉덩이 폭’ 같은 고정관념은 무엇일까 생각해보자. 그것을 없애면 새로운 도시, 새로운 라이프스타일, 새로운 기업을 만들 수 있다. 희망적인 미래를 만들 수 있다.

출처: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2/06/2020020604106.html


[CES 2020] 미래 도시부터 자율주행 셔틀까지…불꽃 튄 ‘모빌리티 한·일전’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 2020’에서는 현대자동차 (131,000원▼ 1,000 -0.76%)와 도요타가 제시한 모빌리티 비전이 돋보였다. 두 회사는 각자 그리는 미래 도시의 모습부터 자율주행 셔틀에 이르기까지 여러 분야에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선보이며 관람객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CES 2020 개막을 앞둔 6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가진 미디어 행사에서 미래 모빌리티에 대한 비전을 발표하는 정의선 현대차그룹 총괄 수석부회장(왼쪽)과 도요타 아키오 도요타 사장/각사 제공

현대차는 개막을 하루 앞둔 6일(현지시각) 열린 미디어 행사에서 ▲UAM(Urban Air Mobility·도심 항공 모빌리티) ▲PBV(Purpose Built Vehicle ·목적 기반 모빌리티) ▲Hub(모빌리티 환승 거점)으로 구성되는 가상의 미래 도시를 소개했다.

UAM은 PAV(Personal Air Vehicle ·개인용 비행체)와 도심 항공 모빌리티 서비스를 결합해 하늘을 새로운 이동 통로로 이용할 수 있는 솔루션이다. PBV는 지상에서 목적지까지 이동하는 시간 동안 탑승객에게 필요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CES 2020이 개막한 7일 관람객들로 가득 찬 현대차 전시관/현대차 제공

허브(Hub)는 하늘길의 UAM과 지상의 PBV를 결합해 완전히 새로운 공간으로 재창조된다. 예로 공연장과 전시장, 영화관으로 제작된 개별 PBV가 Hub에 모이면 Hub는 완성된 문화 복합 공간으로 탈바꿈한다. 외과, 치과, 안과, 약국 등 의료 서비스 PBV들이 결합하면 종합병원이 된다.

이에 질세라 같은 날 도요타도 미디어 행사에서 미래 모빌리티 기술로 연결되는 ‘우븐 시티(woven city)’를 소개했다. 우븐 시티는 첨단 IT 기술에 의해 정밀하게 연결되는 스마트 시티로 자율주행과 인공지능(AI), 수소연료전지 등 다양한 미래 신기술이 적용되는 실험 공간이다.

CES 2020에서 도요타가 발표한 미래 모빌리티 기술이 적용된 우븐 시티. 도요타는 내년에 일본 시즈오카에서 우븐 시티를 조성할 계획이다./도요타 제공

도요타는 내년에 일본 시즈오카현에 위치한 옛 공장 부지에 70만제곱미터 규모로 우븐 시티를 조성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 도시에는 도요타 임직원과 가족 등 2000여명이 실제로 거주하며 다양한 첨단 모빌리티 신기술의 실증이 진행된다.

이날 미디어 행사에서는 두 회사를 대표하는 총수들도 직접 무대에 올라 각자 그리는 ‘모빌리티 신세계’를 소개하며 보이지 않는 경쟁을 펼쳤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총괄 수석부회장은 “하늘길에서 새롭게 펼쳐질 현대차의 신개념 모빌리티 솔루션은 끝없는 이동의 자유를 제공하고 ‘인류를 위한 진보’를 이어나가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도요타를 이끄는 도요타 아키오 사장도 무대에서 우븐 시티의 콘셉트와 건설계획을 직접 발표하면서 “처음으로 시도하는 스마트 시티가 세계를 더 나은 곳으로 만드는데 중요한 첫 걸음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대차와 도요타의 ‘모빌리티 한·일전’은 CES가 개막한 7일에도 이어졌다.

현대차가 CES 2020에서 전시한 자율주행 셔틀 PBV/현대차 제공

현대차는 전날 발표한 개인용 비행체 콘셉트 모델인 ‘S-A1’과 함께 지상을 달리는 PBV의 실물 크기 모델도 전시했다. PBV는 탑승객이 목적지로 이동하는 동안 식당, 카페, 휴게실 등 여가부터 의료 등 필수 서비스까지 받을 수 있는 신개념 자율주행 셔틀이다.

PBV는 차량 하부와 상부의 완전한 분리가 가능하고 차량의 목적에 맞춰 기존 길이 4m에서 최대 6m까지 확장된다. 차체 내부는 목적에 맞게 모듈화된 제품을 활용한 맞춤 제작이 가능해 단순한 이동 수단을 넘어 삶의 공간으로 진화한다.

PBV는 전기차 기반의 친환경 모빌리티로 인공지능(AI)이 최적의 경로를 설정하고 이동 중에 배터리 충전용으로 제작된 PBV로부터 충전도 받을 수 있다. 또 자율 군집주행을 통해 개인별 수화물은 물론 대량 운송도 가능해 물류산업에 혁신적인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

도요타가 CES 2020에서 전시한 자율주행 셔틀 e-팔레트와 배송용 로봇 마이크로 팔레트/진상훈 기자

도요타 역시 현대차에서 멀지 않은 곳에 마련된 전시관 중앙에 자율주행 셔틀인 ‘e-팔레트’를 전시했다. 지난 2017년 콘셉트카로 공개된 e-팔레트는 3년여간 기술을 보완해 올해 도쿄 하계 올림픽에서 운행을 시작한다. e-팔레트는 운전자를 필요로 하지 않는 레벨4 수준의 자율주행 기술로 운행되며 최대 20명이 탑승할 수 있다.

도요타는 이 밖에 자율주행 배송로봇인 마이크로 팔레트와 레벨4 자율주행 콘셉트카 LQ 등도 선보였다.


[CES 2020] ‘자율주행 판타지’ 걷힌 車 업계…기술의 방향성 고민이 시작됐다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 2020’에서 두드러진 특징은 글로벌 자동차 기업들이 앞다퉈 선보였던 완전 자율주행 기술에 대한 관심이 거의 사라지고 독특한 아이디어를 과시한 업체가 좀처럼 눈에 띄지 않았다는 점이다.

‘하늘을 나는 차’를 개발하겠다고 발표한 현대자동차 (131,000원▼ 1,000 -0.76%)나 첨단 미래 모빌리티 기술이 집약된 스마트 시티 착공 소식을 알린 도요타 등을 제외하면 이전에 선보였던 모델을 재탕한 곳이 많았고 양산을 염두에 둔 특색 있는 콘셉트카를 공개하는 곳도 크게 줄었다.

메르세데스-벤츠는 이번 CES에서 전기차 브랜드 EQ의 세단 콘셉트카인 비전 EQS를 전시했다. 이 차는 지난해 9월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공개됐던 모델이다. 비전 EQS와 함께 무대 중앙을 차지한 전기차 EQC는 이미 글로벌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다.

CES 2020에서 벤츠가 전시한 비전 EQS. 지난해 9월 프랑크푸르트 모토쇼에서 이미 공개된 콘셉트카다./진상훈 기자

벤츠는 영화 아바타에서 영감을 받아 제작한 콘셉트카인 비전 AVTR을 공개하기도 했다. 아바타와 같이 인간과 하나로 연결되는 자동차를 만들겠다는 의미를 담았지만, 양산을 염두에 둔 콘셉트카로 보기는 어려운 모델이다.

중국의 전기차 제조사 바이톤도 기존에 선보였던 양산형 전기차 SUV 엠바이트를 이번 CES에서 전시했다. 엠바이트 역시 프랑크푸르트 모터쇼 등을 통해 수 차례 공개된 차다. 바이톤은 콘셉트카나 신기술 계획 등을 밝히는 대신 이번 CES에서 엠바이트의 글로벌 판매가격과 출시 일정 등을 발표하는데 집중했다.

중국의 전기차 제조사 바이톤이 전시한 양산형 전기차 엠바이트/진상훈 기자

BMW는 기존 전기차 모델인 i3의 실내를 호텔 스위트룸처럼 구성한 콘셉트카 i3 어반 스위트를 주력 전시품으로 내놨다. i3 어반 스위트는 휴식용 발판이 장착된 카시트와 천장에서 내려오는 스크린, 그리고 개인용 사운드 존 등을 갖춰 탑승객이 차 안에서 휴식을 취하거나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기능 등을 즐길 수 있다.

BMW는 i3 어반 스위트를 “미래의 고급스러운 이동성은 차량의 크기와 상관이 없다는 것을 명확하게 보여주는 모델”이라고 소개했지만, CES가 다양한 혁신적 시도와 기술이 첫 선을 보이는 무대라는 점을 고려하면 다소 무게감이 떨어진다는 평가가 많다.

BMW가 CES 2020에서 공개한 i3 어반 스위트의 실내공간/BMW 제공

벤츠, BMW와 함께 독일 자동차 브랜드를 대표하는 폴크스바겐은 이번 CES에 따로 전시관을 열지 않았다.

최근 몇 년간 CES는 IT·전자제품과 함께 자동차가 새로운 주인공으로 떠올랐다는 평가가 나올 정도로 자동차 업체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해 왔다. 자동차 기업들이 가장 활발하게 선보였던 신기술은 자율주행과 커넥티드카였다. 각 업체들은 저마다 독특한 아이디어로 무장한 자율주행 콘셉트카를 선보이거나 사람 손을 거치지 않고 도로를 주행하는 기술을 시연하며 관람객들의 눈길을 끌었다.

완전 자율주행차는 최근 몇 년간 자동차 업체들이 CES에서 가장 활발하게 선보였던 분야다. 사진은 지난 2017년 CES에서 공개된 혼다의 인공지능(AI) 기반 자율주행 콘셉트카 ‘뉴브이’/진상훈 기자

그러나 부분 자율주행 기능이 완전히 상용화되면서 자동차 업계에서 자율주행은 더 이상 신선한 이슈가 되지 못하고 있다. 운전자를 필요로 하지 않는 완전 자율주행도 각 국의 법적 규제에 가로막혀 상용화가 빠르게 진척을 보이지 못하는 상황이다.

자동차 업계 전문가들은 한동안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최대 화두였던 자율주행 기술에 대한 관심이 줄면서 기술의 방향성에 대한 각 업체들의 고민이 시작됐다고 분석한다.

현대차는 이번 CES에서 하늘을 나는 차를 앞세운 도심 항공 모빌리티를 미래 성장동력으로 정했다고 발표했다. 지난 2018년 미국의 스타트업 오로라와 손잡고 자율주행 기술 개발에 나서겠다고 선언한 현대차는 올해 CES에서는 세계 최대 차량공유서비스 기업 우버를 새로운 파트너로 삼았다.

현대차의 개인용 비행체(PAV) 콘셉트 모델인 ‘S-A1’/현대차 제공

그러나 올라 칼레니우스 다임러그룹 회장은 “볼로콥터와 같이 하늘을 나는 이동수단은 이미 존재하고 있지만, 이것을 표준이 되는 이동수단이라고 보기에는 아직 멀었다”며 항공 모빌리티 시장의 성장 가능성을 낮게 점쳤다. 자율주행, 커넥티드카 등과 달리 항공 모빌리티 분야는 자동차 기업들의 시장 전망이 엇갈리고 있는 것이다.

익명을 요구한 한 증권사 애널리스트는 “자동차 업계에서는 올해 CES에서 과거에 비해 진기한 콘셉트카나 기술이 많이 줄어든 느낌”이라며 “수익을 낼만한 기술을 어디서 찾아야 할 지에 대한 각 기업들의 고민이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Post Author: besetotube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