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굴(mining)없는 블록체인의 확산과 암호화폐의 전망

  1. 블록체인 기술의 대강
  2. 비트코인과 퍼블릭 블록체인
  3. 프라이빗(컨소시움) 블록체인
  4. 암호화폐의 전망과 시사점 

  1. 블록체인 기술의 대강 

‘블록체인’은 제4차 산업혁명을 이끌 기반 기술 중 하나로 평가되면서 전 세계적인 주목받고 있다. 국내외 많은 전문가들도 블록체인이 ‘제2의 인터넷 혁명’을 이끌 주인공이 될 것이라며 그 성장세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초연결사회, 집단지성 등 새로운 키워드를 창시했던 미국의 돈 탭스콧(Don Tapscott)은  인터넷이 지난 30년을 지배해온 것처럼 앞으로는 블록체인(Blockchain)이 우리 미래를 30년 이상 지배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세계경제포럼(WEF) 보고서도 “2025년에는 전 세계 GDP의 10%가 블록체인에 의해 발생할 것”이라고 전망한 바 있어 블록체인 혁명은 향후 미래경제의 핵심 축이 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블록체인 기술은 암호학과 분산시스템에 기반을 두고 있다. 특정한 제 3자가 거래를 보증하지 않아도 각 거래 당사자끼리 부인할 수 없는 방법으로 데이터를 전달할 수 있는 네트워크 기술이다.

분산 네트워크 환경에서 정보가 안전하게 관리되기 때문에, 블록체인은 ‘분산원장’ 혹은 ‘분산형 장부’라고도 표현된다. 현재까지 사용된 대다수 정보처리 방식은 ‘중앙 집중적’ 관리와 데이터베이스를 갖는 구조로 되어 있었다.

그러나 블록체인 기술은 개방된 네트워크 환경에서 빠르고 저렴한 개인간(P2P) 정보거래의 모델이다. 전통적으로 고가인 중앙 집중적인 시스템 구조와 가치사슬을 수평적이고 분산된 환경으로 바꾼 것이다. 

블록체인에선 거래가 성립되는 즉시 거래 내역이 안전한 방법으로 생성돼 네트워크에 공유된다. 거래과정에서 공증 등의 다른 절차를 거치지 않고서도 당사자들끼리 안전하고 신뢰도 높은 거래를 할 수 있다.

블록체인을 통하면 거래 시간과 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어 그 활용 범위가 점차 확대되고 있는 추세다. 블록체인 기술 적용이 가장 활발한 금융 분야뿐만 아니라, 사물인터넷(IoT), 물류, 제조, 유통 같은 산업 분야와 행정서비스 같은 공공분야에서도 적용이 확산되고 있다.

당초 블록체인은 비트코인 거래를 위한 보안 기술로 개발됐다. 비트코인은 점점 사용량이 늘고 있는 인터넷 가상화페로, 블록체인은 이 같은 가상 화폐로 거래할 때 발생할 수 있는 해킹을 막는 핵심 기술이다.

기존 금융거래의 경우, 거래 기록을 은행의 중앙 서버에 보관하지만, 블록체인은 온라인 거래에 참여하는 모든 사용자에게 거래 내역을 보내주고 거래를 할 때마다 이를 대조해 데이터 위조를 막는다. 거래 장부 자체가 공유되고 수시로 검증도 이뤄지기 때문에 원칙적으로 해킹이 불가능하다. 

블록체인(Blockchain)이라는 단어는 데이터를 블록(Block) 단위로 나눠 네트워크 상에 분산시켜 저장한 후 연결(Chain)하는 방식 때문에 붙여졌다. 하나의 거래나 정보는 하나의 블록이 되고, 거래나 정보가 추가될 때마다 블록이 하나씩 쌓여가는 식이다.

이들 블록들은 중앙 서버에 저장되지 않고, 분산되어 다수 참여자들에게 저장된다.  블록체인에서 중간에 있는 블록을 바꾸려면 중간 블록부터 지금까지 쌓여 있는 모든 블록을 모두 변경해야 한다. 하지만 블록들이 이미 분산되어 저장돼 있기 때문에 동시에 변경을 하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이처럼 블록체인은 데이터를 수정할 수 없기 때문에 기록 보존과 감시 목적에 적합하여 금융거래에서 특정한 거래 내역을 해킹이 대단히 어렵게 되는 것이다. 또 블록체인 기술은 비트코인처럼 특허가 없기 때문에 오픈소스로서 그 활용가치가 매우 높다.

블록체인을 이용하면 데이터베이스 유지 보수와 보안에 따른 막대한 비용도 줄일 수 있어 다양한 산업 분야에 활용이 가능하다. 금융권뿐만 아니라 유통, 물류, 정부기관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블록체인이 점점 더 많이 활용되고 있다.

 

  1. 비트코인과 퍼블릭 블록체인

비트코인에서 금융기관 등 중앙의 권위에 전혀 의존하지 않는 완전한 P2P 온라인 거래를 달성하기 위해 블록체인 기술이 최초로 개발되었다. 중앙 서버가 없는 개인 간의 P2P 온라인 결제는 토큰(Token)이라 불리는 디지털 화폐를 한 개인이 다른 개인에게 이체한다는 송금 메시지가 다른 모든 참여자들에게 발송되는 방식으로 이루어 진다.

이 송금 메시지를 수신한 다른 참여자들은 자신이 보유한 거래내역 장부의 내용을 이 메시지에 맞추어 자동적으로 업데이트 한다. 같은 토큰을 두 번 사용하는 이중 지불은 기존의 P2P 네트워크에서는 방지하기 어려웠다.

비트코인은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하여 중앙의 서버 등 관리주체 없이도 이중지불 문제를 해결한 최초의 완전한 P2P 결제 시스템이며, 누구나 거래 장부에 접근 권한을 가진다는 점에서 퍼블릭 블록체인에 속한다.

비트코인은 중개기관의 권위에 전혀 의존하자 않고 거래 장부를 보유한 개인들 간의 직접적 거래가 이뤄지는 최초의 완전한 P2P 온라인 결제시스템이다. P2P 온라인 결제 네트워크에서는 토큰이라 불리는 디지털 화폐를 한 개인이 다른 개인에게 전송하며, 이 송금 메시지가 다른 모든 참여자들에게 전송되는 방식으로 송금이 이뤄진다.

토큰(디지털 화폐)의 보유자는 유료 SW의 인증번호와 유사한 암호화된 고유키를 보유하며, 송금 메시지에 이 고유키가 포함되어야만 거래가 유효함으로써 가지지 않은 토큰을 전송하는 부정행위는 전송된 토큰의 암호키를 확인하여(디지털 서명) 쉽게 방지 가능하게 된다.

동일한 토큰의 전송 메시지를 두 번 발송한다면, 나중의 것을 취소해야 이중지불을 방지할 수 있지만, 중앙 서버가 존재하지 않는 P2P 네트워크에선 거래의 선후 순서를 정확히 알 수 없다. P2P 네트워크에서 거래기록을 모은 블록들을 순서대로 연결해 체인(블록체인)을 만드는 방식으로 거래의 선후 순서를 판정한다.

비트코인의 퍼블릭 블록체인 기술은 장부의 분산 및 기록의 비가역성으로 보안성의 향상을 가져오지만 과도한 채굴비용 등의 비효율성도 수반하고 있다. 거래 장부가 특정 서버에 집중된 것이 아니라 모든 사용자의 컴퓨터에 분산되어 저장된다.

작업증명에 의한 채굴 과정을 통하여, 신뢰할 수 없는 참여자조차도 전체 네트워크의 신뢰성에 기여할 수 있는 인센티브 구조를 구현하고 한번 쓰여진 기록은 다시 고쳐 쓸 수 없기 때문에 높은 보안성을 가지나 비트코인 채굴을 위한 대량의 컴퓨터 가동비용 및 막대한 전력소모가 필요하며, 거래 처리량이 제한된다는 비효율적 요소도 있다.

비트코인에서는 P2P 상의 메시지 전달 지연을 감안하여 약 10분 간격으로 최근 거래 메시지들을 모아 하나의 블록을 만들며, 나중에 만들어진 블록이 앞의 블록에 연결되며 체인(블록체인)을 구성하게 된다.

블록이 새로 생성되는 시간 간격을 일정하게 하도록, 전체 네트워크가 참여해서 푸는데 약 10분이 걸리는 수학적 퍼즐을 풀어서 맞춘 참여자(노드)만이 새 블록을 생성할 권한을 부여한다.  이렇게 수학적 퍼즐을 맞추어 새로운 블록을 만들고 승인 대기중인 거래 메시지들을 써넣는 과정을 작업증명(Proof Of Work)이라고 한다.

비트코인의 작업증명은 언제나 같은 길이의 숫자가 출력값인 해시함수(Hash function)를 활용하여, 일정한 목표치 이하의 출력 값을 산출하는 입력 값을 무작위로 찾아내는 식으로 이뤄진다. 출력값의 목표치를 낮출수록 난이도가 높아지며, 채굴에 참여하는 컴퓨터들의 전체 연산력이 높아지면 이 난이도를 상향 조정한다. 

블록들이 연결된 체인 내에서 같은 블록에 속하면 동시에 이뤄진 거래로, 더 앞의 블록에 소속된 거래는 더 먼저 발생한 거래로 간주하며 작업증명은 거래들의 선후 순서를 조작하는 것을 어렵게 하여 이중지불을 억지하는 역할을 한다.

작업증명을 하여 블록을 생성하기 위해서는 연산장치를 구동하기 위한 비용(전기료 등)이 들기 때문에, 새로 생성된 비트코인을 보상으로 제공하며 이를 비트코인 채굴(mining)로 부른다.

비트코인 네트워크에서 유일한 시간의 표준은 블록체인의 시작 블록에서부터 몇 번째의 블록에 위치하느냐의 여부이다. 서로 다른 두 개의 체인이 대립하면, 중앙의 권위가 진본을 판별해 주는 대신에 더욱 길이가 긴 진본 체인으로 간주한다.

Satoshi Nakamoto(2008)는 블록체인의 기록을 위조하려는 자는 그동안 전체 참여자들이 함께 쌓아온 거대한 누적 연산량과 대결해야하기 때문에 거의 불가능하다는 것을 보았으나 전체 네트워크를 압도하는 연산능력으로 빠르게 블록을 만들어내서 진본보다 더욱 긴 조작된 체인을 만들어내면 시간의 순서를 조작하여 진본으로 승인될 위험은 상존하게 된다.

비트코인의 블록체인의 특징

비트코인의 블록체인은 거래장부가 모든 참여자에게 공유되며, 누구나 자유롭게 거래 장부에 읽고 쓸 수 있는 퍼블릭(Public) 블록체인이다.

기존의 온라인 거래는 금융기관이나 PayPal과 같은 중개기관의 권위에 대한 신뢰에 의존하여 거래의 신뢰성을 보장하며, 따라서 권위를 인정받지 못한 참여주체들은 거래 장부에 대한 접근 권한이 제한된다.

반면, 비트코인은 작업증명 과정을 통해서, 그 누구도 장부를 위조하는 것이 본인에게 이익이 되지 않도록 함으로써 신뢰할 수 없는 참여자들 조차도 전체 네트워크의 신뢰도를 높이는데 기여토록 한다.

블록체인의 기록은 그 누구도 나중에 고쳐 쓰는 것이 거의 불가능한 비가역성을 가지며, 이로 인해 강력한 변조 방지 기능을 가지고 있다. 블록체인은 기존에 연결된 블록들의 체인에 새로운 거래를 추가할 수만 있을 뿐 기존의 블록의 거래 내용을 그 누구도 변경할 수 없기 때문이다.

나머지 전체 네트워크를 능가하는 연산력을 독점한 행위자가 있으면 이전 블록의 기록을 고쳐 쓴 후에 새로운 블록을 연속해서 추가하는 식으로 과거 기록의 변조가 가능하지만 가능성이 매우 낮은 것으로 평가된다.

비트코인 블록체인의 문제점

퍼블릭(Public) 블록체인인 비트코인은 거래 속도가 느리며, 블록에 써넣을 수 있는 내용이 한정되는 약점이 있다. 이는 거래 내역이 모든 참여자들에게 전파되고 새로운 블록에 쓰여지는 과정에 시간이 소요되어 전체 네트워크의 거래 처리 용량은 약 1초에 7회 정도로 제한된다.

거래가 승인받기 이전의 대기시간 동안에 물품을 인도받은 상대방이 고의로 이중지불을 시도하여 송금 거래를 무효화시킬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새로운 블록에 쓰여져 승인 받기를 기다리는 거래들의 대기열이 증가하면서 거래의 승인에 걸리는 시간이 길어지기 때문이다.

또한 블록의 용량이 제한되어 있으며, 블록 안에 토큰 송금 내역 이외의 다른 복잡한 거래 내역을 써넣는데 한계가 있다. 작업증명을 통한 비트코인 채굴(mining) 작업에 들어가는 비용이 과도하여 사회적 낭비를 발생시키고 있다.

비트코인은 장부 위조를 막기 위해서는 블록을 생성하는 비용을 높게 유지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마이닝에 참여하는 컴퓨터의 수가 늘어날수록 마이닝 비용이 증가하게 되어 사회적 낭비요소로 등장하였다.

2017년 11월 가디언지에 따르면 비트코인의 마이닝 작업이 소모하는 전력량은 아일랜드 국민들 전체가 소모하는 전력량보다 더 높다고 한다.

세계 주요국의 채택동향

두바이 정부는 오는 2020년까지 모든 정부 문서를 블록체인으로 관리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인도 마힌드라사는 IBM과 협력해 인도 전체 금융 공급망을 재편하기 위한 블록체인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으며 월마트는 식음료 운송·판매 과정을 추적하기 위해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했다. 

중국에서는 돈육 추적용으로 개발된 블록체인 파일럿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고, 미국 시장에서도 다른 품목에 대한 적용이 확대되고 있다. 해운회사 머스크라인은 물류 계약, 선적, 운반 등 전 과정에 블록체인 도입을 진행하고 있다.

현재는 일부 계약에만 적용하고 있지만, 연말까진 전면 확대를 목표로 하고 있다. 블록체인을 통해 서류 업무를 획기적으로 줄일 경우, 연간 수 억 달러 비용을 감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난해 영국중앙은행은 국내총생산(GDP)의 30%에 해당하는 정부 채권을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 화폐로 발행할 경우, 실질 이자율 하락과 거래비용 감소 효과가 나타나 영국 GDP가 3% 늘어날 것이라는 분석 보고서를 내놓은 바 있다.

국내 비금융권에서도 블록체인 기술 도입이 속속 이뤄지고 있다. SK C&C는 국내외 선사들을 위한 ‘블록체인 물류 서비스’를 개발해 선주, 육상 운송업자, 화주 등 물류 관계자가 P2P 네트워크로 물류정보를 공유 및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블록체인은 미래 국가경쟁력을 좌우할 수 있는 아주 중요한 기술이다. 더 이상 비트코인이나 금융서비스에서만 사용되는 기술이 아니라, 물류, 유통, 공공, 스마트시티 등 전체 산업분야에서 정보관리 효율화와 혁신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범용적인 핵심 기술로 떠오르고 있다.

우리나라도 선진국처럼 민간 주도 하에 정부와 사회가 적극적으로 블록체인 기술을 수용, 새로운 미래 성장동력을 준비해야 한다. 대한민국이 블록체인을 통해 다시 한 번 IT 강국으로 떠오를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1. 프라이빗(컨소시움) 블록체인 

누구나 네트워크에 참여해 거래를 할 수 있고, 스스로 채굴이나 거래 승인 당사자로 활동할 수 있는 비트코인은 퍼블릭 블록체인의 대표적인 애플리케이션이다. 반면 이미 신뢰성이 검증되고 약속된 참여자를 지정하여 폐쇄적으로 네트워크를 운영하는 것을 프라이빗 블록체인이라고 한다.

블록체인의 경우 거래 정보의 검증을 누가 하는지, 누가 어느 정보까지 열람 가능한지 등을 사전에 정해놓는 등 여러 가지 제약을 둘 수 있으며 별도의 채굴 과정을 삭제할 수 있어 블록을 새로 생성하는 데 많은 비용이 들지 않는다.

결과적으로 프라이빗 블록체인은 시스템 복잡성 낮고 운영 비용도 저렴하다. 특정 기업 내부 또는 제한된 파트너 사이에서 일어나는 거래를 효율적이고 안전하게 처리하고자 할 경우 프라이빗 블록체인이 활용될 수 있다. 

프라이빗 블록체인의 개요

프라이빗 블록체인은 거래 장부를 분산한다는 점은 같으나, 작업증명과 채굴 과정을 생략하고 대신에 중앙의 관리주체가 거래의 승인 및 블록생성 권한을 보유한다. 많은 연산을 필요로 하는 작업증명과 채굴 과정이 불필요하여 거래 속도의 대폭 향상 및 비용 절감이 가능해지는 것이다.

프라이빗 블록체인에도 토큰(가상화폐)가 존재하는 경우가 있으나, 비트코인과 달리 참여자가 직접 채굴하지 않고 시스템 관리주체에 의해 발행된다. 거래 장부에 가상화폐 송금 내역뿐 아니라, 의료정보 등 비금전적 데이터도 포함될 수 있다.

해당 목적에 부합하는 특화형 설계가 보다 용이하며, 금융, 의료, 무역 등 다양한 분야에 폭넓게 응용이 가능하다. 그러나, 중앙의 권위에 의지하지 않고 모든 사람이 자유롭게 참여한다는 비트코인의 원칙은 훼손하게 된다.

컨소시움 블록체인은 프라이빗 블록체인과 같이 참여 자격에 제한이 있지만 시스템의 관리 주체가 복수의 관계자의 협의체라는 점이 차별점을 보인다. 채굴과정이 불필요하며 퍼블릭 블록체인보다 거래속도가 빠르다는 프라이빗 블록체인의 특징을 공유한다.

프라이빗 블록체인의 특징

프라이빗(Private) 블록체인은 비트코인과 달리 블록의 승인권한을 보유한 시스템 관리주체가 존재하며, 참여 자격도 제한된다. 채굴과정을 거쳐 새로운 블록을 승인하는 것이 아니라 운영주체가 검증자(Validator) 역할을 수행하여 새로운 블록이 승인된다.

모든 참여자가 기록에 대한 동등한 읽기/쓰기 권한을 가진 퍼블릭 블록체인과 달리, 운영주체는 일반 참여자보다 더 높은 권한을 보유한다. 비트코인 등 퍼블릭 블록체인이 모든 참여자를 동등하게 불신하는 것과 달리, 검증자 역할을 하는 시스템 운영 주체는 일반 참여자보다 더욱 신뢰할 수 있다고 전제하는 것이다.

비금전적인 내용도 유연하게 장부에 써넣을 수 있으며, 금융, 무역, 의료, 공공 행정 등 가상화폐 결제 이외의 분야에 블록체인이 응용되는 경우는 주로 프라이빗 블록체인에 해당된다. 비트코인의 개방성의 원칙을 포기하는 대신에 거래속도 등의 효율성을 크게 증대시킬 구 있다.

전체 노드에 거래내역을 전송하고 합의를 구하는 절차를 생략하여 거래 처리속도를 크게 증가시키며 채굴이 필요 없게 되므로, 작업증명을 통한 채굴에 들어가는 전기료 등의 막대한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효율성 증대의 반대급부로 전체 네트워크의 신뢰성은 전통적 시스템과 마찬가지로 특정한 관리주체의 신뢰성에 다시 의존하게 되었으며 탈중앙화와 개방화의 원칙은 적용될 수 없다.

프라이빗 블록체인은 비트코인 등 퍼블릭 블록체인의 개방성을 포기하는 대신 거래 장부의 분산 및 기록의 비가역성을 통한 보안성과 투명성 증대라는 특성은 유지한다. 장부가 다수의 참여자에게 공유되어 저장된다는 특성을 갖게 된다.

과거의 거래내역을 사후 수정하기 어렵게 하고, 사후 수정시 반드시 기록에 남도록 함으로서 감사 가능성 (Auditability) 이라는 블록체인의 특성을 유지할 수 있어 중앙 시스템이 해킹당하면 전체 데이터가 훼손되는 기존 시스템 대비 보안성이 증대될 수 있다.

컨소시움 블록체인

컨소시움 블록체인은 프라이빗 블록체인과 유사하지만 다수의 관리주체의 합의제로 운영된다는 점이 차별점이 있다. 즉 모든 사람에게 장부가 개방된 것은 아니라는 점에서 프라이빗 블록체인에 해당하지만, 새로운 블록의 승인 권한 등을 가진 검증자(Validator)의 역할이 다수의 관계자에게 분산되어 있다.

시스템 관리 권한을 가진 다수의 주체의 협의로 운영된다는 점에서 컨소시움 블록체인이라고 불리며, 이를 프라이빗 블록체인과 별개의 유형으로 분류해야 하는가에 대해서는 이견이 존재한다.

시스템 관리의 분산을 통한 견제와 균형을 통해 시스템 전체의 신뢰성을 증대시킬 수 있으며 단일 관리 주체의 시스템에 비해 투명성의 향상이 가능하다. 프라이빗 블록체인과 마찬가지로 채굴 작업을 생략하고, 노드 간의 합의 절차를 부분적으로 생략한다.

퍼블릭 블록체인과 마찬가지로 장부가 다수에게 분산이 되어 있으며, 거래기록의 비가역성으로 보안성 및 투명성 제고가 가능함 함으로서 효율성 향상이 가능하다.

 

  1. 암호화폐(Cryptocurrency) 전망과 시사점 

비트코인 열풍은 여러 가지 과거의 미덕을 훼손한다. 쉽고 빠르게 많은 돈을 벌었다는 이웃의 이야기는 근로 윤리를 파괴한다. 기존 규범의 파괴로만 보이는 비트코인은 사실 일군의 과학자들이 한 가지 미덕에 집착해 얻은 결실이다.

바로 ‘신뢰(trust)’다. 신뢰는 그 어느 사회나 필요한 보편적 미덕이다. 미국 정부는 인터넷의 확장을 정책적으로 추진하면서 ‘정보 고속도로’라는 슬로건을 내걸었다. 인터넷이 ‘지구적 규모의 정보 고속도로’라면 비트코인은 ‘지구적 규모의 신뢰 고속도로’를 만들고자 한다.

블록체인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금융산업뿐만이 아니라 다양한 산업에서도 적용가능성을 연구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구체적인 적용사례가 공개된 것은 비트코인을 포함한 몇 가지뿐이며 많은 글로벌 기관들이 협업을 통해 블록체인에 성공하려고 경쟁 중이다.

블록체인은 큰 틀에서 세 가지 기본 발전 방향을 가지고 있다. 첫 번째는 공공서비스 적용을 포함한 정부운영에 대한 활용이 그것이며, 두 번째는 스마트계약을 포함한 일반 비즈니스의 활용, 세 번째는 암호화폐(Cryptocurrency)를 포함한 금융시장에서의 활용이다.

최근에는 비트코인이 기축통화인 달러와 경쟁하면서 국가가 개입되지 않은 형태의 암호화폐에 대한 등장이 금융시장에 큰 영향력을 발휘할 것이라고 예상되고 있다. 초기 블록체인은 허가받은 소수가 아닌 다수가 참여하면서 공동거대장부의 진정성을 유지시킴으로써 중앙통제방식의 금융시스템을 분산시스템으로 전환시킬 수 있는 잠재력을 보였다.

블록체인은 중복거래를 방지하기 위한 작업증명(proof of work)의 합의 메커니즘(consensus mechanism)을 통해 네트워크의 모든 거래를 사방에 흩어진 분산장부에 기록하는 기술이다. 사실 P2P(peer to peer) 거래의 수단인 혁명적 비트코인(Bitcoin)도 밝게 조명된 공개장부를 여러 곳에 복사해 분산 유지케 함으로써 보안을 지키는 획기적 발상의 블록체인 토대 위에서 제안됐다.

그야말로 중개인 없이, 평소의 신뢰 토대가 없이도 당사자들 간 거래를 가능케 했다는 점에서 혁명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우선 중간의 신뢰확인 작업에 소요되는 수많은 과정과 수단을 활용하는 데 들어가는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금융거래만 해도 거래소의 많은 기능을 제거하고 공증이나 증명, 보험 등 다양한 절차를 과감히 생략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 블록체인이 가져올 변화의 본질은 ‘거래 승인 권한과 정보의 민주화(Democratization)’로 요약할 수 있다.

이는 강력한 제3의 공인기관이나 중개자의 개입 없이 투명하고 안전한 직접 거래를 가능하게 한다. 안전한 시스템에 의한 자율적 권한 위임이 가능하므로 거의 실시간 승인이 가능해지고, 정보는 네트워크 참여자 모두에게 공개·보관·관리되므로 특정 거래 정보를 조작하려면 모든 참여자의 컴퓨터를 해킹해서 블록체인 전체를 조작해야 하는 비현실적 작업이 필요하다.

이렇듯 블록체인 기반의 거래 시스템은 신속성, 안전성, 투명성, 비용 절감 등의 사용자 편의를 제고시키는 효과를 가져다 준다.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을 중심으로 발달한 가상화폐는 경제학자들의 우려처럼 비록 이론적으로는 내재가치는 없으나 엄청난 글로벌 유동성을 기반으로 나름의 유통시장이 형성되었다.

한편 가상화폐도 가상화폐지만 그 근간을 이루는 기반기술인 분산원장 기술의 고도화에 보다 많은 관심을 가지고 활용 가치를 찾아야 한다. 가상화폐와 달리 분산원장은 실물 금융 경제 시스템을 논하고 있다.

성능을 비롯한 여러 기술적 문제와 난관을 해결해 나갈 때 더욱 안전한 금융 시장을 구축할 핵심 IT기술로 부상할 가능성이 있다. 가상화폐로 시장의 관심이 고조된 환경을 적극 활용해 분산원장 기술 발전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

블록체인의 진정한 연금술은 가상화폐 개발자가 임의로 정한 프로그램 알고리즘 상의 퍼즐을 우연히 풀고 얻은 일종의 게임머니를 운 좋게도 매각해서 법정 통용화폐를 얻는 과정이 아니다. 분산원장 기술이 안정화되고 상용화될 경우 해킹, 피싱 및 금융사기, 탈세, 불법 자금 송금 등을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금융 소비자 천국의 시대를 예고하고 있다.

퍼블릭 블록체인 기술의 비트코인 구조는 누구나 작업증명만 통과하면 승인권한을 가진다는 개방성을 부여하는 반면 거래 처리 용량의 제한으로 인한 확장성 부족 및 장부에 기입하는 데이터의 포맷 한정, 작업증명(채굴) 과정에서의 막대한 비용 발생 등과 같은 커다란 문제들도 초래하였다.

따라서, 비트코인에 처음 등장한 블록체인 기술이 금융, 의료, 무역, 공공행정 등 다양한 분야로 응용되는 과정에서는 프라이빗(Private)블록체인이라 불리는 변형된 형태의 블록체인이 주를 이루게 되었다.

이는 비트코인 등의 퍼블릭 블록체인이 작업증명 등 채굴과정만 거치면 누구에게나 거래 승인권한을 주는 반면에, 네트워크의 운영주체 등 검증자(Validator) 역할을 하는 사람에게만 거래의 승인을 주는 시스템이며, 네트워크에 참여할 자격에도 제한을 두고 있다.

이러한 변형의 결과 작업증명을 통한 채굴 과정이 불필요하게 되었으며, 더욱 빠른 거래 속도를 달성할 수 있게 되었다. 동시에 의료기록과 같이 용도에 맞는 특화된 데이터를 장부에 써넣는 것도 더욱 용이해진다.

그러나, 이러한 변형은 중개기관 등 중앙의 권위에 의지하지 않고서도 개방형 거래 네트워크의 신뢰를 확보한다는 원래의 원칙을 어느 정도 타협하는 것을 의미하며, 비트코인과 같은 개방성과 탈중앙화를 기대할 수는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프라이빗 블록체인 역시 장부가 다수에게 분산되어 보안성이 향상되며, 이미 쓰여진 기록을 사후에 무단으로 수정하는 것이 매우 어려워 기록의 신뢰성이 높아진다는 점에서는 블록체인의 고유한 장점을 유지하고 있다.

이렇듯 블록체인은 다양한 형태로 진화하고 있으므로,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할 때는 무엇이 가장 목적에 적합한 형태인지를 잘 고려해야한다. 또한 프라이빗 블록체인의 경우에는 시스템 전체의 신뢰도는 운영 주체의 신뢰도에 의지하므로, 참여자의 신뢰를 얻을 수 있는 시스템 운영 가버넌스의 룰을 정립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투기판으로 변한 암호화폐 시장

2017년 1월 1일 997.73달러였던 1비트코인 가격이 2017년 12월 들어서는 1만9000달러를 넘어섰다. 년간 수익률이 무려 18배, 1800%가 넘는다.

한 뿌리 가격이 1년 중산층 생활비의 10배를 웃도는 수준까지 올랐던 17세기 네덜란드 튤립 가격보다 더 오른 투기 광풍이다. 그후 등락을 거듭하여 2018년 4월 현재 8000달러 수준에 있다.

비트코인 질서도 형성되고 있다. 비트코인 시장으로 자금 대이동이 발생함에 따라 전통적인 자산 가격이 휘청거리고 있다. 가장 큰 피해를 보는 게 금값이다. 한국 코스닥시장의 바이오 주가도 비트코인 가격과 ‘부(負)의 관계’를 보이고 있다.

‘와타나베 부인’은 엔화를 차입해 금리가 높은 국가에 투자하는 일본 여성을 통칭해 부르는 용어다.

반면 미스터 와타나베는 엔화를 차입해 크립토커런시, 즉 비트코인과 같은 ‘암호 화폐’를 한국과 같은 비트코인 거래가 활발한 국가에서 매입해 차익을 겨냥하는 일본 남성을 말한다.

실체가 없고 공식화되지 않은 비트코인에 전 세계인이 열광하는 것은 금융위기 이후 돈이 너무 많이 풀렸고 이를 회수하는 출구전략이 지연되고 있기 때문이다.

주식과 같은 위험자산이 거품이 우려될 정도로 너무 올라 대체자산을 찾는 과정에서 인터넷, 모바일 등의 급진전으로 비트코인 매력이 부상한 것도 한몫하고 있다.

특히 한국인이 열광하는 것은 비트코인 가격 움직임이 냄비 속성이 강한 국민성과 맞아떨어지기 때문이다. 비트코인은 공급의 가격탄력성이 완전 비탄력적이어서 수요가 증가해 수요곡선이 오른쪽으로 이동하면 가격이 ‘급등(sky rocketing)’하고, 반대의 경우 수요곡선이 왼쪽으로 이동해 ‘순간 폭락(flash crash)’ 현상이 발생한다.

◆ 비트코인發 금융위기 대비해야…

초기 호기심에 관심을 끌고 이내 곧 사라질 것으로 봤던 각국에 비상이 걸렸다. 방치하기에는 비트코인 위상이 너무 높아졌기 때문이다.

비트코인 거래액이 시가총액 세계 19위인 골드만삭스를 넘어섰다. 특히 한국은 세계 비트코인 거래액의 21%를 차지하고 거래 인구도 200만 명 시대를 맞았다.

암호화폐의 급등락은 10년 전 서브프라임 모기지(비우량 주택담보대출) 사태에서 경험한 것처럼 마진 콜을 응하는 ‘디레버리지(deleverage·기존 자산회수)’ 과정에서 다른 자산시장으로 전염될 가능성도 높아 비트코인발 금융위기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더 이상 방치할 수 없는 상황에 이르자 각국 대응도 빨라지고 있다. 크게 두 가지 방향이다. 중국 러시아 베트남 등과 같은 신흥국은 적극 규제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고 있다. 특히 한국 정부는 비트코인을 비롯한 가상화폐 대책에서 거래금지(외국인과 청소년), 시세차익에 대한 과세 등과 같은 강력한 대책안을 검토 중이다.

선진국은 제도화할 움직임이 뚜렷하다. 일본과 영국은 법정화할 계획을 선언했다. 미국은 달러화와 충돌하는 문제로 법정화하려는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지만 규제하지 않고 시장에 맡겨놓는 불간섭 원칙을 고수하고 있다.

신흥국과 선진국이 서로 다른 방향의 대책을 채택하는 것은 비트코인을 비롯한 가상화폐가 갖고 있는 양면성 때문이다. 투기 광풍, 금융 불안 등과 같은 부정적 측면을 우려하는 신흥국은 규제하는 반면 4차 산업혁명의 기폭제가 될 수 있는 ‘블록체인’이라는 가상화폐 핵심기술 등을 주목하는 선진국은 법정화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블록체인 기술은 응용 분야가 무궁무진하다. 이 때문에 JP모간과 같은 글로벌 투자은행부터 월마트와 같은 유통사, 세계 최대 해운회사인 머스크에 이르기까지 블록체인을 상용화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비트코인 앞날과 관련해 주목해야 할 또 하나의 논쟁이 있다. ‘과연 화폐가 될 수 있느냐’ 하는 점이다. 빌 게이츠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는 “비트코인이 달러보다 낫다”고 긍정적인 의견을 드러냈다. 반면 워런 버핏 벅셔해서웨이 회장은 “비트코인에 가치가 있다는 것은 수표를 만드는 종이에 가치가 있다는 것”이라고 모호하게 말했다.

◆ 화폐 있나논쟁도 뜨거워

비트코인은 디지털 단위인 ‘비트(bit)’와 ‘동전(coin)’을 합친 용어다. 나카모토 사토시라는 가명의 프로그래머가 빠르게 진전되는 온라인 추세에 맞춰 갈수록 기능이 떨어지는 달러화, 엔화, 원화 등과 같은 기존의 법화(法貨·legal tender)를 대신할 새로운 화폐를 만들겠다는 발상에서 2009년 비트코인을 처음 개발했다.

비트코인이 화폐가 되기 위해서는 거래 단위, 가치저장 기능, 회계단위 등의 본래적 기능을 다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런 요건을 갖췄다고 하더라도 국민의 보편적인 화폐로 정착되기에는 상당한 시간이 지나야 한다. 공식적으로 기존 화폐를 비트코인으로 대체하는 화폐개혁도 단행해야 한다.

분명한 것은 각국 국민의 화폐생활은 빠르게 변하고 있다는 점이다. 통화정책 여건도 급변하고 있다. 가장 큰 문제는 종전의 이론과 관행이 적용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함에 따라 통화정책 유효성이 떨어지고 있는 점이다.

주식이나 채권은 청산 기관에 대한 믿음을 전제할 때만 가치를 갖는다. 아무도 가치를 보장해 주지 않는 것은 비트코인의 결정적인 단점이 아니다. 아무도 가치를 보장하지 않는데도 불구하고 상당한 가치를 저장하고 있다는 사실이야 말로 탄성을 질러야 할 만큼 중요한 현상이다. 

일본, 스웨덴, 스위스, 덴마크 4개국은 비트코인 및 암호화폐를 적극 수용하고 있다. 그 이유는 이 국가들의 통화가 글로벌 외부 요인에 의해 받는 타격이 심한 만큼, 안전자산 투자처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관련 학자들 연구에 따르면 암호화폐의 경우, 기존 자산시장과 반대의 패턴을 보이는데 주식이나 금(金)시장이 하락하면 암호화폐는 상승한다.

그점이 이들 국가들에게 새로운 안전자산으로 여길 만한 인과관계가 있어 보이며 크리스틴 라가르드 국제통화기금(IMF) 총재도 ‘세계 각국의 중앙은행들과 금융당국이 암호화폐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할 시점’이라고 언급했다.

각국 중앙은행은 이런 사태의 심각성을 인식해 ‘비트코인 확산’이라는 새로운 환경 속에 통화정책의 유효성을 확보하는 방안을 놓고 고심 중이다. 미국 중앙은행(Fed)을 비롯한 각국 중앙은행은 비트코인을 누가 발행할 지와 중앙은행의 금리조절 능력, 통화유통속도 등을 집중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비트코인은 아무도 가치를 보장해 주지 않는 데도 가치를 더욱 더 높여 가고 있다. 법정화폐 시장의 미국 달러화처럼 가상화폐 시장에서도 비트코인 중심으로 질서가 잡혀가고 있다. 휴대전화와 카메라가 결합되면서 100년 1등 기업이던 코닥이 어이없이 무너졌다. 바로 그 코닥을 무너뜨린 일등 기업 노키아는 휴대전화가 손안의 컴퓨터가 되는 변화에 적응하지 못했다. 

블록체인은 스마트폰이 손안의 은행이 되는 시대를 앞당기고 있다. 한국은 세계에서 가장 많은 스마트폰을 생산하는 나라지만 코닥과 노키아의 전철을 밟지 말라는 법은 없다. 그래서 한국도 이제는 17세기 네덜란드 튤립 투기 광풍 걱정은 그만하고 블록체인에 대한 사회적 지능을 서둘러 키워야만 한다.

Post Author: besetotube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