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의 인터넷을 시현하는 블록체인

  1. 블록체인과 4차 산업혁명
  2. 블록체인이 제공하는 ‘가치의 인터넷’
  3. 금융과 산업에 핵폭풍을 몰고 올 블록체인
  4. 인터넷 역사에서 보는 블록체인 미래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 기술의 결합이 새로운 제4차 산업혁명을 불러올 것이라는 기대감속에 블록체인은 4차 산업혁명 시대 경제적 인프라가 될 가능성이 높다. 이점은 돈이든, 정보든 인터넷 상에서 안전하게 거래할 수 있는 인프라가 갖춰졌을 때 새로운 비즈니스로서 4차 산업혁명이 완성될 것이기 때문이다.

그 동안 비트코인과 같은 암호화 화폐와 이를 거래하기 위한 인프라로서 블록체인은 일본 마운트곡스 파산, 급격한 가격 변동 등 우여곡절을 겪으며 청년기를 맞았다. 나라별로 서로 다른 통화를 대체하는 만국 공통 화폐이자 해외송금 수단으로 주목 받았던 비트코인은 수많은 대체코인을 만들어 냈다.

​블록체인은 비트코인 거래 기록을 담는다는 본래 목적을 넘어 부동산 계약, 투자 계약, 자동차 매매 계약 등 오프라인에서 신뢰가 필요했던 거의 모든 종류의 기록을 담는 창구로 쓰이기 시작했다.

이더리움은 비트코인처럼 사용자들이 거래할 수 있는 이더라는 암호화 화폐에 스마트계약서를 올려 여러 가지 오프라인에서 신뢰가 필요한 계약을 온라인에서도 진행할 수 있게 돕는 스마트계약서로서 주목받았다.

최근에는 대시(Dash), 모네로(Monero)처럼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보다 프라이버시를 강조한 암호화 화폐가 등장했고, 암호화 화폐를 활용해 미국 대선 결과 등에 대한 예상치를 두고 베팅하는 어거(Augur)라는 서비스가 나왔다. 소셜미디어로 사용자들이 암호화폐를 콘텐츠 생산자들에게 후원하는 스팀(Steem)도 인기를 끄는 중이다.

​골드만삭스, JP모건과 같이 돈에 밝은 투자은행들이 이러한 인프라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는 것도 그동안 달라진 변화다. 글로벌 IT 기업인 마이크로소프트, IBM 등도 이 생태계의 가능성을 보고 이런 흐름에 합류했다.


  1. 블록체인과 4차 산업혁명

비트코인이라는 암호화폐를 만들어 낸 근간은 블록체인이다. 암호화 기술과 분산네트워크 기술을 활용한 이 인프라는 그 동안 안전하면서도 투명한 온라인 거래장부가 실제로 운영될 수 있다는 사실을 증명했다.

​인터넷이 등장하면서 넷스케이프, 야후와 같은 기업들이 나오다가 검색엔진, 전자상거래, 이메일 등 서비스가 나온 것처럼 블록체인은 글로벌 시장을 뒤흔들 수 있는 파괴적인 기술로 등장했다. 4차 산업혁명의 경제적 인프라는 블록체인이 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기술업계 공통적인 의견이다.

다른 사람이 보낸 데이터가 믿을 수 있는지에 대해 블록체인이라는 분산네트워크에 참여하는 모든 참여자들이 거래내역을 공증한다. 때문에 위변조 가능성이 거의 없고, 거래내역을 투명하게 공유할 수 있다.

이에 더해 기존 대비 훨씬 적은 컴퓨팅 자원만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유용하다.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가 실제 비즈니스와 연결되는 순간 사물들 간에 각종 정보를 주고 받거나 자동으로 결제가 이뤄질 때 블록체인이라는 인프라가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

최근 몇 년 새 암호화폐 비트코인과 이를 뒷받침하는 인프라인 블록체인, 블록체인의 잠재력을 활용하여 온오프라인 상에 모든 거래를 스마트계약서(Smart Contracts)에 담으려는 이더리움이 등장하면서 금융은 물론 산업 전반을 뒤흔드는 인터넷 발명에 버금가는 인프라로 주목 받고 있다.

비트코인과 같은 블록체인 플랫폼을 이용하면 국제송금서비스의 경우 즉시 거래가 가능하고, 현금화를 위해 비트코인 거래소가 부과하는 수수료는 은행에 비해 훨씬 저렴하다. 개인이 온라인에서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는 행태도 블록체인 기반의 소액결제가 도입되면 관심 있는 주제들만 선별해 열람하고 건별로 지불하는 사업모델이 가능하다.

증명기반의 신뢰 서비스

근래 크게 주목받기 시작한 블록체인은 중복거래를 방지하기 위한 작업증명(proof of work)의 합의 메커니즘(consensus mechanism)을 통해 네트워크의 모든 거래를 사방에 흩어진 분산장부에 기록하는 기술이다.

초기 블록체인은 허가받은 소수가 아닌 다수가 참여하면서 공동거대장부의 진정성을 유지시킨다는 측면에서 과거 중앙통제방식의 금융시스템을 분산시스템으로 전환시킬 수 있는 잠재력을 보였다.

사실 P2P(peer to peer) 거래의 수단인 혁명적 비트코인(Bitcoin)도 밝게 조명된 공개장부를 여러 곳에 복사해 분산 유지케 함으로써 보안을 지키는 획기적 발상의 블록체인 토대 위에서 제안됐다.

그야말로 중개인 없이, 평소의 신뢰 토대가 없이도 당사자들 간 거래를 가능케 했다는 점에서 혁명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또한 모든 참여자들이 거래기록을 공유하기 때문에 연결된 노드의 과반수 이상을 고치지 않는 한 작위적 개입이 어려워 보안상의 이점도 부각된다.

개방성과 투명성, 안전성 확보한 블록체인 다방면에 활용되고 있다. 우선 중간의 신뢰확인 작업에 소요되는 수많은 과정과 수단을 활용하는 데 들어가는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금융거래만 해도 거래소의 많은 기능을 제거하고 공증이나 증명, 보험 등 다양한 절차를 과감히 생략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

둘째, 모든 기록의 변조 가능성을 최소화시키면서 유지될 수 있다. 금융거래뿐만 아니라 과거 신뢰를 입증하려는 모든 서비스와 관계자들의 노력을 상당 부분 대체할 수 있다. 특히 보석이나 그림의 원산지 증명, 등기서비스나 재산권보호가 취약한 국가들의 경우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한 기록은 획기적인 개혁드라이브로 간주된다.

셋째, 소비자들의 효용과 편리를 극대화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과거에는 증명서를 가지고 다니면서 절차 때마다 입증하는 과정을 되풀이했지만 블록체인 기반으로 정보가 공유될 경우 간단한 자기확인 절차만으로 모든 과정을 생략할 수 있다.

투명성과 개방성에 기반을 둔 다수의 참여를 통해 P2P 거래의 장애요소였던 이중성을 연결된 검증절차로 해결할 수 있어 블록체인은 금융 분야뿐 아니라 복잡한 중간개입 및 입증과정에 기초하고 있는 산업 전반에 걸쳐 다양하게 활용될 여지가 있다.

예로 비트코인과 같은 블록체인 플랫폼을 이용하면 국제송금서비스의 경우 즉시 거래가 가능하고, 현금화를 위해 비트코인 거래소가 부과하는 수수료는 은행에 비해 훨씬 저렴하다.

개인이 온라인에서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는 행태도 블록체인 기반의 소액결제(micropayment)가 도입되면 관심 있는 주제들만 선별해 열람하고 건 별로 지불하는 사업모델이 가능하다.

개인들의 평소 습관에 기초한 보험서비스나 건강관련 제반 서비스의 질적 제고도 가능하다. 또한 채권, 주식, 특허, 미디어, 개인 창작물뿐만 아니라 혼인신고, 스마트그리드 과금 등에 이르기까지 디지털화가 가능한 모든 자산에서 소유권을 명확히 하고 거래를 활성화시킬 수 있다.

실제로 기존 체제와의 상충위험이 적은 기초적인 분야에서는 이미 등기부 등본과 같은 법률서류 및 재산권의 등록과 같은 다양한 용도에서 상용화되기 시작했다.

스마트 계약’으로 모든 상거래 적용
초기 비트코인을 가능케 했던 블록체인 기반기술은 본격적으로 모든 상거래에 적용 가능한 ‘스마트 계약’으로 발전하고 있다. 스마트 계약이란 블록체인을 통해 일정 조건을 만족시키면 거래가 자동으로 실행되도록 하는 프로그램이다.

따라서 계약 이행을 촉구하기 위한 추가적인 관리 비용이나 계약 불이행의 위험이 원천적으로 배제된다. 스마트 계약시스템으로 무단 사용을 원천적으로 방지하거나 분쟁발생 시 특정 시점의 소유권을 주장할 수 있는 손쉬운 근거자료가 될 수 있다.

산업 분야에서도 블록체인 기술은 다양하게 적용 가능하다. 항공기를 생산하는 기업이 블록체인 기반의 SCM(Supply Chain Management) 통합시스템을 도입할 경우, SCM 네트워크 내 모든 기업은 신뢰할 수 있는 실시간 작업현황을 공유할 수 있다.

당연히 각 단계별 추가되는 계약에 따라 부품 공급과 지불 계약이 스마트 계약대로 자동 이행되기 때문에 비용을 줄이고 효율적인 위험관리가 가능해진다. 심지어 분산시스템의 도입으로 효율성과 보안성을 제고하고 선거나 투표관련 고질적 문제해결을 통해 모두가 차별 없이 참여할 수 있게 되므로 전자민주주의(E-democracy)의 구현도 가능하다.

그러나 모든 신기술이나 혁신이 그러하듯 인간사회에 제대로 뿌리를 내리고 접목되려면 상당한 준비와 노력이 필수적이다. 신중하게 따져보면 중개인의 역할을 대체하는 비용절감의 이면에 또 다른 형태의 상당한 비용이 잠재돼 있음을 간과해선 안 된다.

최근 블록체인의 개정판인 ‘이더리움(Ethereum)’의 해킹사건을 보더라도 완전한 분산체제의 위험관리에는 여전히 누군가의 개입이 필요함을 보여주고 있다.

무엇보다 생태계 차원에서 다수의 참여가 소수의 간섭으로 인해 무차별적 피해로 커나가지 않도록 집합적 차원의 지혜가 필요하다.

분산시스템의 출현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여전히 필요하며 규제나 감독도 형태는 바뀌겠지만 여전히 필수적인 서비스다.

결론적으로 소위 과거체제(legacy infrastructure)의 발전적 진화문제와 연관된 한계에도 불구하고 개방성과 투명성, 그리고 안전성의 특징을 가지는 훌륭한 대안의 기반으로서 향후 수년 이내로 블록체인은 크게 발전해 다방면에 활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개인 간 다양한 직거래를 가능케 하는 기반기술로서의 블록체인은 모든 것이 연결된 사물인터넷(IoT)환경에 적합한 도구이자 기회이다. 모든 것이 연관되면서 모든 경제적 가치의 전달과 거래에 있어 다수에게 다양한 형태의 참여가 허용되고 수직적 통제가 분산적 연관으로 보다 자율적이고 다양한 방식으로 발전할 것이 확실시된다.

다만 블록체인과 같이 획기적인 변화를 일거에 수용하기 위해선 엄밀한 시장검증과 이를 받아들이고 인류에게 유용한 서비스로 발전시키는 과정은 필수적이다. 결국 시장에서의 공감대 형성을 위한 민간주체들의 출현, 그리고 정부를 포함한 기득권들의 자세 등 다양한 요소들이 맞물려야 블록체인은 비로소 우리 생활을 이롭게 하는 도구로 커나갈 수 있다.

세계경제포럼(WEF)은 2025년까지 전 세계 GDP의 10%가 블록체인 기반 기술에서 발생할 것으로 전망했고, 글로벌 시장조사기관인 가트너(Gartner)는 블록체인 관련 비즈니스가 2022년에 100억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보고 있다.

분산원장시스템을 바탕으로 한 블록체인기술은 4차 산업혁명 시대 금융뿐만 아니라 의료, 유통·물류, 나아가 공공·행정 서비스 개선을 위해 광범위하게 적용될 것이다.

4차 산업혁명의 주요한 특징은 정보통신기술(ICT)이 다양한 산업 분야와 융·복합돼 범위, 속도, 파급효과 측면에서 사회 전체적인 변화를 가져온다는 점이다. 과거 디지털혁명이 시작됐을 당시 인터넷은 정보를 제공하는 공급자와 이를 사용하는 소비자 사이를 이어주는 단순한 소통장치의 기능이 강했다.

거래정보의 암호화와 구성원 간 공유되는 ‘분산원장’

각 블록들이 체인처럼 연결돼 있어 블록체인은 거래가 발생할 때마다 해당 거래정보는 하나의 블록에 저장되고 이는 네트워크 구성원들의 승인과정을 거쳐 새로운 블록으로 기존의 블록체인에 연결된다. 거래정보 처리와 보관을 위해 기존의 중앙 집중화된 시스템에 의존하지 않고 P2P(Peer-to-Peer) 네트워크 방식을 기반으로 한다는 점이 다르다.

블록체인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분산원장(distributed ledger)기술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블록체인은 기본적으로 온라인 장부의 성격을 가진다. 실제 장부에 거래당사자와 거래내역을 기록하는 것처럼 블록체인이라는 온라인 장부에 거래발생 순서대로 관련 내용을 기록하는 것이다.

블록체인의 특징은 거래원장의 복사본이 각 네트워크 구성원들에게 ‘분산돼(distributed)’ 새로운 거래가 발생할 때마다 구성원들의 동의를 통해 해당 거래를 인증한다는 점이다. 따라서 블록체인은 익명의 참여자들과 공공의 거래기록으로 이뤄진 시스템이라고 볼 수 있다.

완전 분산화된 공유시스템으로 인해 서로 모르는 익명의 네트워크 참가자들 사이에서도 거래가 가능하다. 블록체인을 이용한 거래의 또 다른 장점은 해킹이 어렵다는 점이다. 분산원장기술의 특성상 새로운 정보가 생기면 네트워크 구성원들에게 실시간으로 동시에 업데이트된다.

이러한 경우 해킹의 타깃이 될 수 있는 중앙 노드(node)가 존재하지 않아 하나의 거래이력을 변경하기 위해선 모든 노드를 동시에 조작해야만 한다. 결국 블록체인은 분산원장기술을 통해 거래정보에 대한 보안성과 투명성을 높임으로써 제3의 신뢰기관을 거치지 않고도 네트워크 참여자들 간의 거래정보를 신뢰할 수 있게 했다.

이러한 점에서 블록체인은 단순히 정보를 제공하는 인터넷을 뛰어넘어 4차 산업혁명 시대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는 제2세대 인터넷의 핵심기술이 될 잠재력을 갖고 있다. 더욱 탈중앙화되고, 더 개방적이지만 안전하며, 더 높은 접근성으로 모두가 공평하게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1. 블록체인이 제공하는 ‘가치의 인터넷’

블록체인시스템에 기반한 조직은 실시간으로 정보를 기록, 보관, 공유할 수 있기 때문에 4차 산업혁명을 이끌 새로운 서비스 기반 구축이 가능하다. 특히 금융권을 중심으로 블록체인에 대한 관심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데, 이는 현재 주식시장과 같은 금융서비스산업에서의 지급, 정산, 결제 과정의 비효율성 때문이다.

시장 변동성에 민감한 각종 금융자산의 거래는 거의 실시간으로 하루 수백만 혹은 수 천만 건이 발생하는데, 현재의 중앙 집중화된 시스템에서는 해당 거래들을 정산하고 처리하는 과정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있다.

블록체인기술을 사용한다면 계약이 완결되기까지 걸리는 비용과 시간의 획기적 단축이 가능해진다. 계약 내용과 실행 조건 등을 사전에 분산원장시스템에 입력해놓고 해당 조건들이 충족되면 자동적으로 계약이 진행되도록 하는 ‘스마트 콘트랙트(smart contract)’를 통해 각종 유·무형 자산에 대한 소유권을 온라인 장부상에서 쉽고 안전하게 거래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 지능형 로봇이나 무인자동차 등과 같이 다수의 사물인터넷(IoT) 기계와 센서들이 서로 연결되면서 생성되는 빅데이터 처리가 필요한 분야에서도 블록체인과 스마트 콘트랙트 기술은 활발히 활용될 것이다.

의료 분야에서도 개인 의료정보의 기록·저장 및 보안을 위해 블록체인을 적용할 수 있다. 또한 환자와 병원, 보험사가 분산원장을 통해 모두 동일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공유할 수 있다면, 의료서비스 제공이나 보험 계약내용 이행과 관련된 불필요한 마찰도 줄일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사회적 비용을 줄임으로써 실제 의료서비스 분야로의 더 많은 재정과 자원의 투입이 가능해질 것이다. 블록체인은 유통·물류 분야에서의 공급망 관리(SCM)에도 적용될 수 있다.

원재료나 생산방식, 원산지 등과 같은 제품 탄생의 히스토리를 누구나 클릭 몇 번으로 투명하게 알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기업 입장에서는 복잡한 유통과정에 대한 객관적인 정보를 소비자와 공유함으로써 제품 신뢰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블록체인이 추구하는 거래의 투명성과 신뢰성 향상은 소규모 네트워크를 뛰어넘어 국가 전체 시스템에 대한 신뢰로 확장될 수 있다. 블록체인 기반 투표시스템과 같은 공공·행정 서비스를 통해 정부는 개인, 기업, 지역사회 등 각 사회 구성원들의 기본적인 권리와 안전을 보다 효율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되는 새로운 정보와 피드백을 사회 구성원들이 공유함으로써 보다 객관적이고 공정한 합의가 가능해질 것이다. 블록체인은 일종의 자료구조 일뿐 그 자체로는 세상을 바꿀 힘이 없을 것이다. 그러나 신뢰성 있는 공공데이터 활성화는 오늘날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데이터 활용 생태계 조성 측면에서도 그 중요성이 매우 크다.

4차 산업혁명에 이은 지능정보사회가 도래함에 따라 소비자들도 스스로 정보를 생산하게 되고 객체 간 정보의 교류가 활발해지면서 블록체인(Block Chain)을 기반으로 한 제2의 인터넷 시대가 시작될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상하고 있다.

블록체인은 기존의 ‘정보의 인터넷(Internet of Information)’을 뛰어넘어 거래 투명성과 신뢰성 향상을 통해 사회시스템을 변화시키고 기존의 비즈니스를 새롭게 변화시킬 수 있는 ‘가치의 인터넷(Internet of Value)’을 제공할 바탕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1. 금융과 산업에 핵폭풍을 몰고 올 블록체인

국내 대부분의 금융기관에서 블록체인 기술의 잠재력에 관심을 갖고 업무 적용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고 있다. 현재는 블록체인 기반 금융서비스 기술검증(PoC) 수행과 거래 증빙자료 저장 및 개인인증 등 비교적 단순한 서비스에 적용되고 있지만, 조만간 해외송금, 자산거래 등 다양한 금융서비스가 출시될 예정이다.

특히 최근에 금융위원장이 연내 금융권 공동 컨소시엄 출범 및 가상화폐의 제도권 편입을 추진하겠다고 밝힘으로써 금융권의 블록체인 도입은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블록체인이라는 개념은 새로운 것이 아니지만 이러한 관심은 블록체인 기술에 기반해서 구현된 가상화폐의 일종인 비트코인(Bitcoin)의 성공에서 기인한 바가 크다.

즉 비트코인은 은행과 같은 중앙관리자 없이도 전체 참여자들 간 공동의 분산장부(distributed ledger) 관리를 통해 거래내역의 위·변조를 차단, 화폐 발행부터 거래까지 실현해 냄으로써 반신반의하던 세계 각 분야에서 블록체인 도입을 고려하는 기폭제가 됐다.

거래내역의 보안성과 투명성을 높이는 블록체인

블록체인은 비트코인, 이더리움(Ethereum) 등의 가상화폐나 장외시장 주식거래 및 해외송금 등 금융 분야를 중심으로 도입이 활발하며 기본적으로 온라인상에서 정보를 주고받거나 거래가 발생하는 모든 분야에 적용할 수 있다.

국내의 경우 글로벌 블록체인 컨소시엄인 R3CEV(해외 유수의 50여개 금융기관이 참여하는 글로벌 블록체인 컨소시엄)에 KEB하나, 신한, KB 국민, 우리, IBK기업 등 5개 은행이 참여하고 있으며, 국내 대부분의 금융기관에서 블록체인 기술의 잠재력에 관심을 갖고 업무 적용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고 있다.

현재는 블록체인 기반 금융서비스 기술검증(PoC) 수행과 거래 증빙자료 저장 및 개인인증 등 비교적 단순한 서비스에 적용되고 있지만, 조만간 해외송금, 자산거래 등 다양한 금융서비스가 출시될 예정이다.

특히 최근에 금융위원장이 연내 금융권 공동 컨소시엄 출범 및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의 제도권 편입을 추진하겠다고 밝힘으로써 금융권의 블록체인 도입은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기본적으로 블록체인은 거래내역을 기록한 장부에 대한 접근 및 관리가 모든 참여자에게 오픈돼 있어 분산성 및 투명성을 제공하지만, 응용서비스 특성에 따라 프라이빗(private)이나 컨소시엄 형태로 장부의 관리 및 공개 수준을 얼마든지 조정할 수 있어 그 응용 잠재력이 매우 크다.

무엇보다 블록체인은 사람을 비롯해 컴퓨터 등 다양한 전자기기가 모두 연결되는 ‘초연결사회(Hyper-connected Society)’에서 참여주체들 간의 자율적 협업을 위한 플랫폼으로 부각될 것이 예상된다. 특히 일정 조건을 만족시키면 자동으로 거래를 실행시킬 수 있는 스마트 계약(smart contract)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어 제3자에 의존하지 않고도 다양한 서비스가 가능하다.

산업 전 분야로 확산되는 블록체인

독일의 스타트업 슬록(Slock)은 부동산 임대서비스에 블록체인 기반의 스마트 계약 서비스를 고안했는데, 입주자가 부동산 보증금과 임대료를 지불하면 그 즉시 스마트폰으로 건물에 부착된 스마트 자물쇠를 통해 문을 열 수 있도록 했다. 계약내용이나 입금내역을 확인하는 중간 매개자 없이 입금만 되면 바로 문을 열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해 인기를 끌고 있다.

IBM은 지난해 국제전자제품 박람회(CES)에서 삼성전자와 함께 연구개발 중인 블록체인 기반 사물인터넷 기술인 어뎁트(ADEPT)를 소개했는데 이를 적용하면 세탁기에 세제가 떨어지면 세탁기 스스로 세제를 주문하고 결제할 수 있다고 한다.

또한 최근에 음원업체인 플레지뮤직(Pledge Music)은 제작자가 음원을 공개하고 이를 내려 받는 소비자가 돈을 지불하는 과정에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함으로써 제작자의 저작권이 침해되거나 제3자가 부당한 이익을 챙기는 경우를 막겠다고 밝혔다.

공공 분야에서도 블록체인 도입이 적극 검토되고 있다. 유럽의 에스토니아는 블록체인과 연계한 전자시민권 발급제도를 시행 중이며 우크라이나는 각종 선거의 투표관리 운영에 이를 적용하고 있다.

지중해의 작은 섬나라 키프로스는 대학의 강의수료증을 블록체인을 이용해 발급 해 주목받았고, 중미의 온두라스는 국가 토지대장 관리에 블록체인을 적용하고 있다. 미국, 영국 등도 공공서비스 전 영역에 블록체인 적용 여부를 적극 검토하는 한편, 공공기록 관리 및 유통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활용을 추진하고 있다.

올해 1월 다보스 포럼에서는 제4차 산업혁명을 이끌 기반기술의 하나로 블록체인을 선정했으며 미국 대선 후보 힐러리 클린턴은 “공공서비스에 블록체인을 도입해 더 투명하고 안전하게 하겠다.”는 공약을 내걸기도 했지만 트럼프에게 패배했다.

이처럼 블록체인은 민간 및 공공 부문을 구분하지 않고 사회 각 분야에서 공동의 장부(디지털 기록) 관리를 통한 전자화·자동화를 촉진함으로써 비용절감 및 업무효율 제고는 물론, 투명성을 기반으로 중앙에 집중된 권한의 분산을 실현해 사회 전반의 신뢰성을 강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사물인터넷(IoT) 및 인공지능(AI)과 융합돼 제4차 산업혁명 실현의 중요한 축을 담당할 것으로 전망된다.

 

  1. 인터넷 역사에서 보는 블록체인 미래

인터넷이 처음 등장하고 몇 년 후까지도 많은 사람들은 그저 반짝 지나가는 기술일 것으로 여겼다. 하지만 우리가 물건을 사고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식, 소통하는 방식, ‘아랍의 봄’, 2016년 미국 대선에 이르기까지 인터넷은 이제 우리 삶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지금 우리 앞에는 암호화 화폐와 블록체인이 있다. 과연 인터넷이 가져온 파급효과와 비슷한 일들을 보게 될까? 사실 이들 간에는 유사점이 많다. 비트코인으로 대변되는 암호화 화폐는 인터넷과 마찬가지로 블록체인 등 새로운 오픈 아키텍처를 바탕으로 한 핵심기술의 발전에 기반을 두고 있다.

이러한 핵심기술은 처음부터 여러 개의 분산된 계층이 모여 전체를 이루도록 설계되었다는 점도 인터넷과 유사하다. 각각의 계층은 상호 운용이 가능한 개방형 프로토콜에 따라 정의되며, 개인이나 기업 모두는 자유롭게 이 프로토콜을 이용해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 수 있다. 

웹초창기와 블록체인 생태계 비교

인터넷의 발전은 인류의 삶에 놀라운 변화를 가져왔다. 정보를 찾기 위해 낭비하는 시간을 최소화하고, 모든 곳에 정보가 존재한다. 또, 모든 것을 자동화하고, 지금도 이러한 작업의 속도를 가속화하고 있다.

인터넷의 이러한 발전은 우리의 지갑부터, 개인정보, 의료 등 영역을 구분하지 않고 진행되었다. 한발 더 나아가, 수많은 사람들은 인터넷과 연결되어 더 빠르고 쉽게 정보를 접하고 이를 활용한 서비스의 혜택을 받기를 원한다. 그런데 금융이나 의료 정보, 개인정보와 같은, ‘신뢰를 위한 데이터’만은 특정 관리자가 하나하나 수작업으로 보관하고 관리한다.

게다가 그것은 단일 컴퓨팅 시스템에서만 작동해 정상적이지 않은 과도한 데이터 유입에 의한 DDoS 공격을 피하기 위해 접근을 제어하고 사전에 검수, 차단하는 방법을 지난 수십년간 계속 사용했다.

금융이나 의료, 사물 인터넷 분야에서 사건 사고가 끊이지 않는 이유도 바로 이러한 환경에서 비롯된다. 블록체인과 같은 기술이 시장에 등장하고 메가 트렌드로 각광받는 일은 너무도 당연하다. 블록체인은 이러한 측면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분산 데이터 레이어’로 그 검증을 위한 첫 애플리케이션이 비트코인이다.

누구도 이 시스템 전체의 흐름을 통제할 수 없다. 각각의 비트코인 채굴자는 참여자의 역할을 하면서 하부에 클라이언트를 두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형태로 생태계를 구성한다. 비트코인은 ‘가치의 인터넷’, 혹은 ‘인터넷 등기소’라고 불리는 블록체인을 근간으로 활용한다는 점이 특색이다.

인터넷의 가치를 두고 우리는 흔히 ‘정보의 바다’, 또는 ‘글로벌 데이터 아카이브’라고 표현한다. 인터넷은 일상적인 정보나 데이터를 담아두고 꺼내보는 데 사용된다. 블록체인은 그 가치를 표현할 때 주로 ‘인터넷 등기소’나 ‘신뢰 네트워크’라고 불린다.

즉, 블록체인이 수행할 수 있는 역할은 모든 종류의 데이터 분야를 아우르지만, 실제로 강점이 있어서 기꺼이 블록체인을 통한 혁신이 이루어질 수 있는 부분은 신뢰나 가치를 저장하고 꺼내어 쓰기 위한 시스템 분야다.

온라인 부동산 청약이나 장외 주식 거래, 의료 정보 교환, 모바일 인증, 전자 투표 등과 같은 신뢰를 요구하는 프로세스에는 빠르게 적용될 수 있다. 그리고 실제로도 그렇게 되어 가는 중이다.

특히 국경과 제약이 사라진 인터넷 기반의 경제 체제에서 ‘공통의 신뢰’를 제공할 수 있는 조직이나 기관은 많지 않다. 해외 직구만 하더라도 국경을 하나만 넘어도 완전히 새로운 제도와 선결 조건들을 마주하게 된다. 더구나 미래에는 모든 디바이스들이 정보를 전달하고 정보를 수집하는 주체가 될 것이다.

기존 체계에서는 이러한 디바이스를 효율적으로 제어하기 위해 그때마다 새로운 중앙화된 제어 주체가 필요하고, 물리적으로도 엄청난 규모와 수준의 데이터 센터, 라이선스 체계, 감사 기구를 그때마다 새롭게 세계 곳곳에 구축해야만 한다.

블록체인 생태계에서는 이런 문제가 소프트웨어와 이를 통한 컴퓨팅 자원의 효율적인 분배만으로도 해결된다. 블록체인은 보안기술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보안 문제에 있어서도 더 나은 해결책을 제시해준다. 초기부터 지금까지 인터넷에는 많은 사고들이 발생했다.

해킹, 사기, 피싱, 스팸, 중간자 공격, 멀웨어, 랜섬 웨어 등 셀 수도 없을 정도다. 블록체인은 이러한 문제들에 대해 직접적인 해답을 주지는 못한다. 하지만, 다양한 보안 기술과의 결합을 통해 더 나은 방법을 찾도록 도와줄 수 있다.

나카모토 사토시는 블록체인에 ‘공개 키 기반 구조(PKI)’ 기술을 접목해 비트코인 거래를 암호학적으로 안전하게 보호하고 있다. 사실, 이러한 보안 기술은 이미 우리 주변에서 사용 중인 안정성이 검증된 기술이다. 

인터넷 초기에는 홈페이지를 가지고 있다는 것만으로도 경쟁 우위에 섰지만, 지금은 더 잘 만들고, 더 높은 접근성,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해야만 한다. 분명히 요즘의 워드프레스로 만드는 홈페이지는 과거 몇 억 원을 주고 만든 홈페이지에 비해서도 나은 면이 있다. 경쟁이 더 치열해지면, 고객이 좋은 서비스를 더 저렴한 가격에 공급받을 수 있는 가능성이 생긴다.

제 3세계의 많은 사람들은 아직도 여전히 은행 계좌를 갖고 있지 못하며 공인인증서가 없다면 우리 나라에서는 인터넷 기반의 경제 체계에도 참여하지 못한다. 이러한 이익의 격차는 계속 커지고 있다.

블록체인 생태계는 이런 규제나 진입장벽의 문제를 전적으로 선택의 영역으로 끌어내린다. 인터넷을 생각해보면 이해가 조금 더 쉽다. 인터넷은 도박이나 포르노와 같은 나쁜 일도, 미술품 감상이나 교육과 같은 선한 일도 누구나 더 쉽고 평등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그런 행위의 선택은 전적으로 개인의 몫이고, 책임이 따른다. 블록체인은 기존의 진입 장벽을 더 많은 분야에서 낮추도록 만든다. 비트코인만 하더라도 은행 계좌나 시민권, 공인인증서와 같은 어려운 제도적인 장치 없이도 누구나 인터넷상에서 가치를 교환하고 정보를 저장할 수 있도록 해준다.

실제로 제 3 세계로의 소액 송금이나 어려운 상황에 처한 국가에 대한 기부 등 다양한 영역에서 비트코인이 사용되고 있으며, 블록체인이 주는 이런 특성은 궁극적으로 금융시스템을 포함한 모든 종류의 신뢰 자원에 대한 진입 장벽을 낮추어 더 다양한 생태계의 등장을 촉진한다.

인터넷, 그리고 인터넷을 구성하는 계층은 수십 년에 걸친 개발의 결과다. 각각의 기술적 계층은 폭발적인 규모의 창의적 응용과 사업활동을 이끌어냈다. 초창기 인터넷은 컴퓨터가 전선을 통해 비트(bit)를 전송하는 법을 표준화했고, 3Com과 시스코 같은 기업은 네트워크 스위치 제품을 통해 굴지의 대기업 반열에 올라섰다. 

컴퓨터 간 전송되는 데이터패킷의 호출과 통제에는TCP/IP프로토콜이 사용되었는데, 시스코는 이 프로토콜을 활용한 제품을 만들어 2000년 3월 글로벌기업 시가총액 기준 1위를 기록하기도 했다. 1989년 팀 버너스 리가 개방형 프로토콜 HTTP를 선보인 이래 인터넷은 이베이, 구글, 아마존과 같은 기업을 현실로 만들었다. 

블록체인의 ‘킬러 앱’은? 

국방비로 개발된 초창기 인터넷은 연구기관과 대학을 연결하는 것이 목적이지 상업용이 아니었다. 인터넷은 애당초 이윤 창출이 아니라 가장 탄탄하고 효과적인 통신망을 만드는 방법을 연구하고자 만든 기술이다. 

초기 인터넷의 이른바 ‘킬러 앱’, 다시 말해 온 세상이 인터넷의 가치를 인정하게 만든 것은 바로 이메일이었다. 이메일은 인터넷의 대중화를 이끌었고 네트워크를 강화시켰다. 같은 맥락에서 지금 블록체인의 도입을 이끌고 있는 것은 비트코인이다. 

비트코인은 블록체인의 대중화를 선도하는 중이며, 활발한 기술전문가 커뮤니티와 빈틈없는 코드 리뷰 프로세스 덕분에 비트코인은 여러 블록체인 중에서 가장 높은 보안성과 안정성을 인정받고 있다. 

이메일이 그랬던 것처럼 아마 비트코인도 결국 몇 가지 형태만이 살아남을 확률이 높다. 하지만 블록체인은 스마트 계약, 자산 등록, 그리고 금융 및 법적 용도 이상의 새로운 유형의 거래업무를 포함한 다양한 응용 형태를 지원하게 될 것이다.

비트코인을 가장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려면 새로운 방식의 분산된 자동화 금융시스템을 가능하게 하는 일종의 소우주라고 정의하는 것이 좋겠다. 물론 비트코인의 성능은 아직 상당 부분 제한적이다. 현존하는 다른 결제 시스템과 비교해 거래량도 부족하다. 

그러나 비트코인은 규제시스템과 경제시스템을 포괄하는 코드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타당성이 높은 미래 비전을 제시하고 있다.

 일례로 모든 거래는 블록체인에 받아들여지기 전에 반드시 특정 규칙을 만족해야 한다는 점만 봐도 그렇다. 

현재의 금융시스템에서는 사람이 규칙을 만들고 사람이 위반 행위를 잡아낼 감시인을 지정하지만, 블록체인에서는 코드가 규칙을 만들고 네트워크가 그 준수 여부를 감시한다. 

거래 시 디지털 서명이 맞지 않는다거나 하는 규칙 위반이 일어나면 네트워크가 자체적으로 그 거래를 무효화한다. 

비트코인에서는 심지어 ‘통화정책’도 코드의 일부다. 10분마다 새로운 화폐를 발행하며, 총 공급량을 항상 2100만 비트코인으로 유지함으로서 통화 공급을 정부가 결정하지 않고 원자재에 연동시키는 금본위제와 같은 경화(hard money) 규칙을 따른다.

여기서 현재의 비트코인이 주는 선택권이 완벽하다고 주장하려는 것은 아니다. 사실 많은 경제학자들은 비트코인의 경화 규칙에 동의하지 않으며, 법률인들은 코드만으로 모든 것을 규제하면 유연성이 떨어지고 유용한 재량권이 가질 수 있는 역할을 전혀 허용하지 않는다는 점을 지적한다. 

하지만 분명한 사실은 비트코인이 엄연히 실존하며 현재 작동하고 있다는 점이다. 사람들은 이미 비트코인에 실질적 경제 가치를 부여하고 있다. 비트코인 블록체인을 보유하고 유지하는 ‘채굴자와 비트코인 거래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디지털지갑 제공자는 예외 없이 규칙을 준수한다. 

비트코인과 블록체인은 각종 공격을 꿋꿋이 버텨왔고, 비록 기초적인 수준이지만 안정적인 결제 시스템을 제공한다. 이처럼 블록체인의 응용범위를 넓혀 금융시스템을 재편할 수 있는 기회는 우리로 하여금 긴장 반, 기대 반의 시선을 갖게 만든다.

현재 가상화폐, 혹은 암호화폐를 둘러싼 열기가 뜨겁다. 비트코인에서 시작된 가상화폐의 등장은 리플, 이더리움, 라이트코인 등 다양한 알트코인을 세상에 불러냈으며 그 중심에는 블록체인 기술이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실제로 모든 가상화폐가 탈 중앙화를 지향하는 것이 아니다. 알트코인 리플은 채굴을 할 수 없고 발행될 수 있는 코인 양이 1000억개로 한정돼 있으며 발행주체가 코인을 시장에 정기로 뿌리는 방식으로 가상화폐도 중앙집중화를 목표로 삼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지금 이 순간에도 ICO(가상화폐공개, Initial Coin Offering)와 하드포크가 연이어 벌어지고, 각 가상화폐의 특징도 모두 다르기 때문에 이 시장을 하나로 규정할 수 없다. 중앙은행과 각국 정부가 처음 가상화폐를 두고 ‘공포’를 느끼는 것도 이해가 될 것이다.

자산의 이동에 국경이 존재하지 않는 시대, 특히 기축통화를 가진 나라는 블록체인과 가상화폐를 고운 시선으로 바라볼 이유가 없다. 가상화폐 혹은 암호화폐도 화폐이다. 원화 또는 달러처럼 중앙은행이 발행하지 않을 뿐이지 법정 화폐가 가지는 속성의 대부분을 보유하고 있다. 물론 모든 암호화폐가 그렇다는 의미는 아니다.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세계화의 주역이었던 주요 선진국은 양적완화(QE) 정책으로 자국 통화가치를 경쟁적으로 절하했다.

환율절하로 자국 상품의 수출가격 경쟁력을 도우는 한편 ‘너죽고 나살자’는 고전적인 근린궁핍화정책(近隣窮乏化政策, Beggar-thy- Neighbor Policy)으로 보호무역에 나서고 있다.  

자국이기주의의 근린궁핍화는 1930년대 대공황 시절에 세계적으로 번졌고 결국 제2차 세계대전으로 비화되었다.

오늘날의 양적완화와 환율전쟁 및 보호무역은 제1, 2차 세계대전 전간기에 세계 주요 강대국간의 벌어졌던 국가이기주의와 너무나 흡사한 양상으로 진행되고 있다.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의 암호, 가상화폐는 신뢰할 수 없는 세계 기축통화에 대한 반작용의 결과일 것이다.중앙은행이 아니라 개인이나 조직체가 화폐 발행권을 가진다는 것은 단순 기술에 의한 혁신 차원이 아니라 사회경제 시스템을 흔들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달러, 유로, 위안, 엔화 등 세계 기축통화는 ‘신뢰 기계(The trust machine)’인 블록체인과 가상화폐로부터 계속 안녕들 할 수 있을까?

Post Author: besetotube

답글 남기기